반응형
안녕하세요
퐈니논다입니다.
오늘은 국민은행 합격자소서에 이어 제 2탄 기업은행 자소서를 준비했습니다.
기업은행은 애증의 은행인데요... 인턴도 하고 서류합격도 많이했지만 결국은 최종합격은 하지 못한 은행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기업은행을 사랑하고 있고 주거래 은행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기업은행 서류심사도 안남았고 많은 분들이 기업은행을 준비하고 있기에 기업은행 2020년 하반기 자소서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모든 자소서와 마찬가지로 자기의 경험은 한계가 있습니다. 이것을 어떤 질문에 어떻게 적용하는지는 여러분에게 달려있습니다.
국민은행 자소서와 마찬가지로 소재는 겹칩니다. 하지만 저는 다른 문항에 어떻게 적용시켰는지 고민했고 서류합격을 할 수 있었습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이것은 참고로 해야지 절대 복붙하면 안됩니다.!!!!
1. 본인의 성장과정에서 기억에 남는 이슈 또는 경험담을 순차적으로 기술하고, 성장과정에서 희망하였던 인생목표와 현재 추구하는 목표에 대해 구분하여 설명
<행동하지 않은 생각은 쓸모없다>
어렸을 적, 하고 싶은 거나 원하는 것을 직접 행동으로 옮기지 않아 많은 기회를 놓친 적이 있습니다. 이런 실패 과정을 겪으며 한가지 깨달은 것이 있었습니다. '내가 먼저 나서서 행동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리하여 '실행이 답이다'라는 책을 읽으며 스스로 어떤 일이든 적극적으로 하지 않으면 삶의 중요한 기회를 놓치지 않기로 했습니다.
우선 학창시절, 다양한 활동을 통해 긍정적으로 살아가고자 했습니다. 특히 많은 경험 중 외식업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제 삶의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주변의 일도 내 일처럼 대하면서 제가 필요할 때 언제든지 도왔습니다. 또한, 주방과 홀 직원을 합쳐 80명의 직원과 일하면서 항상 웃으며 동료들에게 다가가며 자연스럽게 대인관계 폭도 넓어졌습니다. 이 때문에 지금도 연락을 하면서 지내는 사이가 있을 만큼 사람들과 인연을 소중히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경험으로 학교생활 및 대외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활동하게 되면서 삶의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또한, 모든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활동하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배우면서 제 삶의 가치관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런 가치관을 토대로 현재는 '꾸준함'을 목표로 살고 있습니다.
어떤 작은 일에도 꾸준히 한다면 취미에서 습관, 더 나아가 인생이 변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스스로 강력한 채찍질을 통해 작은 것이라도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목표로 달리기 운동을 7월부터 시작하면서 현재까지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혼자 하는 운동이라 100% 실행하지 않을 때도 있어 스스로 강력한 채찍질이 필요했습니다. 운동어플을 이용하여 운동 목표를 꾸준히 개선하였고, 일주일 소비했던 칼로리와 운동 시간 등이 기록되면서 스스로 더 큰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제는 6km를 쉬지 않고 달릴 수 있는 체력이 만들어졌고, 꾸준함이 결국 하나의 습관이 되었습니다.
이처럼 행동하는 실천과 꾸준함을 가지고 IBK기업은행에서도 지점의 목표와 개인 목표를 달성하는 행원이 되겠습니다. 처음에는 서툴 수 있겠지만, 일하면서 부족한 부분이나 제가 맡은 업무에 대해 알기 위해 계획하고 스스로 채찍질하면서 성장하는 행원이 되겠습니다.
어렸을 적, 하고 싶은 거나 원하는 것을 직접 행동으로 옮기지 않아 많은 기회를 놓친 적이 있습니다. 이런 실패 과정을 겪으며 한가지 깨달은 것이 있었습니다. '내가 먼저 나서서 행동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리하여 '실행이 답이다'라는 책을 읽으며 스스로 어떤 일이든 적극적으로 하지 않으면 삶의 중요한 기회를 놓치지 않기로 했습니다.
우선 학창시절, 다양한 활동을 통해 긍정적으로 살아가고자 했습니다. 특히 많은 경험 중 외식업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제 삶의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주변의 일도 내 일처럼 대하면서 제가 필요할 때 언제든지 도왔습니다. 또한, 주방과 홀 직원을 합쳐 80명의 직원과 일하면서 항상 웃으며 동료들에게 다가가며 자연스럽게 대인관계 폭도 넓어졌습니다. 이 때문에 지금도 연락을 하면서 지내는 사이가 있을 만큼 사람들과 인연을 소중히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경험으로 학교생활 및 대외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활동하게 되면서 삶의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또한, 모든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활동하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배우면서 제 삶의 가치관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런 가치관을 토대로 현재는 '꾸준함'을 목표로 살고 있습니다.
어떤 작은 일에도 꾸준히 한다면 취미에서 습관, 더 나아가 인생이 변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스스로 강력한 채찍질을 통해 작은 것이라도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목표로 달리기 운동을 7월부터 시작하면서 현재까지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혼자 하는 운동이라 100% 실행하지 않을 때도 있어 스스로 강력한 채찍질이 필요했습니다. 운동어플을 이용하여 운동 목표를 꾸준히 개선하였고, 일주일 소비했던 칼로리와 운동 시간 등이 기록되면서 스스로 더 큰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제는 6km를 쉬지 않고 달릴 수 있는 체력이 만들어졌고, 꾸준함이 결국 하나의 습관이 되었습니다.
이처럼 행동하는 실천과 꾸준함을 가지고 IBK기업은행에서도 지점의 목표와 개인 목표를 달성하는 행원이 되겠습니다. 처음에는 서툴 수 있겠지만, 일하면서 부족한 부분이나 제가 맡은 업무에 대해 알기 위해 계획하고 스스로 채찍질하면서 성장하는 행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1125자 | 1933Byte
2. 조직(사회 또는 학교)생활에서 업무(또는 과제)를 수행할 때, 본인의 업무(또는 과제) 추진 방식의 장· 단점, 대인관계에서 상대방이 얘기하는 본인 성향의 장· 단점의 사례를 들어서 기술
<사전 준비가 뛰어난 성향>
조직 생활에서 업무 추진 과정에서의 저의 장점은 사전에 계획하고 직원과 협력한다는 것입니다.
화장품 유통업계 관리자로 일하면서 매장 매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 적 있습니다. 이에 직원과의 회의를 진행했고, 팀원들의 의견 제시에 귀 기울이고 서로 합의된 의견이 있다면 계획을 통해 팀원과 같이 영업활동을 했습니다.
매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마케팅 구성과 포스터 제작 및 매장 상품 진열 등 사전 준비를 통해 모든 것을 계획했고 직원들 모두가 스태프에게 교육자료를 공유하고 셀링 포인트를 잡아주며 매출 향상에 힘썼습니다. 그리하여 한 달 동안 진행된 경합 건에 대해 최종 달성률 349%로 전사 내 1등을 달성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업무 방식에서 느꼈던 저의 단점은 업무 계획 단계에서 시간 투자가 많았다는 점입니다. 당시에도 이로 인해 경합 당시에도 1주 동안은 계획으로 인해 시간을 소비한 적이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시간이 날 때마다 할 것을 정리하고 장기적으로 업무를 생각하면서 진행하려 노력 중이고 있습니다.
<편하고 유쾌한 매력>
대인관계에 있어서 저의 상향은 사람들에게 편하게 대하고 언제나 유쾌하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아르바이트를 할 때, 항상 사람들과 친하게 지내려고 노력하고 도움이 필요한 곳에 가서 같이 도와줌으로써 다른 사람들과 친분을 쌓으려 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주위 사람들은 저를 쉽게 다가갈 수 있고, 편하다는 말을 항상 들었습니다.
이러한 성향으로 어떤 일이든 혼자 해결하는 것보다 동료들과 함께 어울리며 해결하려고 합니다.
반면, 쓴소리를 못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화장품 영업 관리 당시, 스태프분이 잘못한 상황에서 강한 피드백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성격상 크게 혼내지 못하고 다독이기만 했지만, 선임께서는 피드백은 실수를 바로 잡고, 스스로 실수를 인지하고 똑바른 방법으로 인도하는 방법이라 했습니다.
선임의 말을 통해 저의 이런 부분을 개선하고자 했고, 업무상 필요한 피드백은 스태프들에게 바로 말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입행 후, 제가 선임이 되었을 때 후임들에게도 피드백을 통해 조직 내에 실수를 바로잡고 일을 잘 이끌어 갈 수 있는 선임이 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조직 생활에서 업무 추진 과정에서의 저의 장점은 사전에 계획하고 직원과 협력한다는 것입니다.
화장품 유통업계 관리자로 일하면서 매장 매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 적 있습니다. 이에 직원과의 회의를 진행했고, 팀원들의 의견 제시에 귀 기울이고 서로 합의된 의견이 있다면 계획을 통해 팀원과 같이 영업활동을 했습니다.
매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마케팅 구성과 포스터 제작 및 매장 상품 진열 등 사전 준비를 통해 모든 것을 계획했고 직원들 모두가 스태프에게 교육자료를 공유하고 셀링 포인트를 잡아주며 매출 향상에 힘썼습니다. 그리하여 한 달 동안 진행된 경합 건에 대해 최종 달성률 349%로 전사 내 1등을 달성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업무 방식에서 느꼈던 저의 단점은 업무 계획 단계에서 시간 투자가 많았다는 점입니다. 당시에도 이로 인해 경합 당시에도 1주 동안은 계획으로 인해 시간을 소비한 적이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시간이 날 때마다 할 것을 정리하고 장기적으로 업무를 생각하면서 진행하려 노력 중이고 있습니다.
<편하고 유쾌한 매력>
대인관계에 있어서 저의 상향은 사람들에게 편하게 대하고 언제나 유쾌하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아르바이트를 할 때, 항상 사람들과 친하게 지내려고 노력하고 도움이 필요한 곳에 가서 같이 도와줌으로써 다른 사람들과 친분을 쌓으려 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주위 사람들은 저를 쉽게 다가갈 수 있고, 편하다는 말을 항상 들었습니다.
이러한 성향으로 어떤 일이든 혼자 해결하는 것보다 동료들과 함께 어울리며 해결하려고 합니다.
반면, 쓴소리를 못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화장품 영업 관리 당시, 스태프분이 잘못한 상황에서 강한 피드백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성격상 크게 혼내지 못하고 다독이기만 했지만, 선임께서는 피드백은 실수를 바로 잡고, 스스로 실수를 인지하고 똑바른 방법으로 인도하는 방법이라 했습니다.
선임의 말을 통해 저의 이런 부분을 개선하고자 했고, 업무상 필요한 피드백은 스태프들에게 바로 말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입행 후, 제가 선임이 되었을 때 후임들에게도 피드백을 통해 조직 내에 실수를 바로잡고 일을 잘 이끌어 갈 수 있는 선임이 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1110자 | 1905Byte
3. 현재 본인이 지원한 채용분야에서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고, 본인이 어느 정도의 역량을 갖추었다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제시하며 서술
<고객의 니즈 파악, 모바일뱅킹으로 성과를 내다>
개인금융 및 기업금융 업무 상담은 고객에게 더욱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금융 상담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이에 제일 필요한 역랑은 고객의 니즈에 맞는 금융상품을 선택 및 구성하여 고객에게 알기 쉽게 설명하는 태도입니다.
그 이유는 고객마다 원하는 상품이 있을 것이고, 다양한 목적이 있으므로 이를 파악하고 적절하게 상품안내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시중은행 인턴을 하면서 모바일 뱅킹 상품 안내를 통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태도를 길렀습니다.
그때 당시, 비대면서비스가 강해지고 모바일 뱅킹 효율성이 높아짐에 따라 저 역시 고객에게 모바일 뱅킹을 권유하는 업무를 했습니다.
모바일 뱅킹을 유치하기 위해 처음에는 지점에 방문해 온 고객을 상대로 무작정 가입을 권유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가입했다는 말과 함께 거절하여 가입 유치가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해결책을 생각한 결과, 모든 고객 대상으로 모바일 뱅킹을 권유하기보다는 특정 target을 선정하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가장 방문 비율이 높았던 외국인 고객의 경우, 미숙한 한국어 실력 때문에 모바일 뱅킹을 사용하지 않는 고객이 대다수였습니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급여통장을 만들어 오신 고객에게 먼저 다가갔습니다. 그리하여 모바일뱅킹을 소개해주면서 다양한 아시아권 언어로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었고 가입을 권유했습니다.
그다음,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가입을 유치했습니다. 주로 텔레뱅킹과 은행 창구업무에 비중이 높으신 고객층이어서 모바일뱅킹에 생소하고 어렵게 느껴져 사용을 꺼렸습니다. 하지만 팜플렛을 보여주고 이체방법, 잔액조회 방법 등 기본적인 사용법을 알려주면서 모바일뱅킹의 편리성을 어필하여 가입을 권유했습니다.
그 결과, 모바일 실적을 20위에서 10위 안까지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고객마다 필요한 서비스가 다르므로 고객을 파악하고 원하는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기업은행에서도 이러한 경험을 바탕을 토대로 고객의 니즈에 따른 고객 응대를 통해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 행원이 되겠습니다.
개인금융 및 기업금융 업무 상담은 고객에게 더욱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금융 상담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이에 제일 필요한 역랑은 고객의 니즈에 맞는 금융상품을 선택 및 구성하여 고객에게 알기 쉽게 설명하는 태도입니다.
그 이유는 고객마다 원하는 상품이 있을 것이고, 다양한 목적이 있으므로 이를 파악하고 적절하게 상품안내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시중은행 인턴을 하면서 모바일 뱅킹 상품 안내를 통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태도를 길렀습니다.
그때 당시, 비대면서비스가 강해지고 모바일 뱅킹 효율성이 높아짐에 따라 저 역시 고객에게 모바일 뱅킹을 권유하는 업무를 했습니다.
모바일 뱅킹을 유치하기 위해 처음에는 지점에 방문해 온 고객을 상대로 무작정 가입을 권유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가입했다는 말과 함께 거절하여 가입 유치가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해결책을 생각한 결과, 모든 고객 대상으로 모바일 뱅킹을 권유하기보다는 특정 target을 선정하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가장 방문 비율이 높았던 외국인 고객의 경우, 미숙한 한국어 실력 때문에 모바일 뱅킹을 사용하지 않는 고객이 대다수였습니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급여통장을 만들어 오신 고객에게 먼저 다가갔습니다. 그리하여 모바일뱅킹을 소개해주면서 다양한 아시아권 언어로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었고 가입을 권유했습니다.
그다음,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가입을 유치했습니다. 주로 텔레뱅킹과 은행 창구업무에 비중이 높으신 고객층이어서 모바일뱅킹에 생소하고 어렵게 느껴져 사용을 꺼렸습니다. 하지만 팜플렛을 보여주고 이체방법, 잔액조회 방법 등 기본적인 사용법을 알려주면서 모바일뱅킹의 편리성을 어필하여 가입을 권유했습니다.
그 결과, 모바일 실적을 20위에서 10위 안까지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고객마다 필요한 서비스가 다르므로 고객을 파악하고 원하는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기업은행에서도 이러한 경험을 바탕을 토대로 고객의 니즈에 따른 고객 응대를 통해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 행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1097자 | 1898Byte
4. IBK기업은행에 입행하여 이루고 싶은 목표에 대해 기술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현실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계획을 작성
<중소기업에 힘이 될 수 있는 IBK기업은행 행원>
IBK기업은행에 입행하여 고객 행복을 실천하여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힘이 되는 일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겠습니다.
기업은행 인턴을 경험하면서 기본적인 은행 업무뿐만 아니라 기업금융의 현장을 눈으로 보게 되었습니다. 지점에서는 약 200곳의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을 지원하기 위해 직접 현장을 돌며 그들과 관계를 유지하고 돕기 위해 힘쓰는 직원들의 모습을 봤습니다. 이렇듯 제가 본 기업은행은 기업 자금지원 등 중소기업은행 본연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는 곳이었고, 저 또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게 힘이 될 수 있도록 IBK 기업은행에서 기업금융 전문가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입행 후, 이러한 행원이 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계획하겠습니다.
첫째, 기업고객의 외환 취급에 필요한 상담, 심사 및 의사결정과 서류징구 및 거래기업을 관리하는 데 필요한 자격증 취득과 연수원 교육 등을 활용하여 전문가의 자질을 갖추도록 하겠습니다.
기업금융에 필요한 외환전문역, 신용분석사 등 전문적인 자격증을 취득하여 거래기업이 직면하는 경영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컨설턴트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회사 연수원 교육을 통해 기업금융에 대한 모든 것을 교육 및 학습하여 전문가의 자질을 갖추겠습니다.
둘째, 기업금융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다재다능의 서포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기업금융은 금융업무나 상품 내용 숙지는 물론 경제 동향, 신기술 또는 시사 문제 등에 대한 풍부한 지식을 함께 갖춰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은행연합회 보고서 활용 및 경제잡지 등을 구독하여 지식을 쌓으며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셋째, 사후관리에 신경 쓰는 기업금융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거래기업의 지속적인 우량기업화를 지원하고 기업은행과 함께 성장해나갈 잠재 우량고객 발굴에도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개척자의 역할을 하겠습니다. 단순히 상담과 거래를 통한 관계가 아닌 진정성 있는 태도로 기업고객을 돌보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고객이 만족할만한 제안을 하고 대출업무를 원활히 진행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자기계발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IBK기업은행에서 이러한 계획을 통해 기업고객과 소상공인들에게 힘을 줄 수 있는 행원으로 성장하겠습니다.
IBK기업은행에 입행하여 고객 행복을 실천하여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힘이 되는 일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겠습니다.
기업은행 인턴을 경험하면서 기본적인 은행 업무뿐만 아니라 기업금융의 현장을 눈으로 보게 되었습니다. 지점에서는 약 200곳의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을 지원하기 위해 직접 현장을 돌며 그들과 관계를 유지하고 돕기 위해 힘쓰는 직원들의 모습을 봤습니다. 이렇듯 제가 본 기업은행은 기업 자금지원 등 중소기업은행 본연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는 곳이었고, 저 또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게 힘이 될 수 있도록 IBK 기업은행에서 기업금융 전문가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입행 후, 이러한 행원이 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계획하겠습니다.
첫째, 기업고객의 외환 취급에 필요한 상담, 심사 및 의사결정과 서류징구 및 거래기업을 관리하는 데 필요한 자격증 취득과 연수원 교육 등을 활용하여 전문가의 자질을 갖추도록 하겠습니다.
기업금융에 필요한 외환전문역, 신용분석사 등 전문적인 자격증을 취득하여 거래기업이 직면하는 경영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컨설턴트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회사 연수원 교육을 통해 기업금융에 대한 모든 것을 교육 및 학습하여 전문가의 자질을 갖추겠습니다.
둘째, 기업금융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다재다능의 서포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기업금융은 금융업무나 상품 내용 숙지는 물론 경제 동향, 신기술 또는 시사 문제 등에 대한 풍부한 지식을 함께 갖춰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은행연합회 보고서 활용 및 경제잡지 등을 구독하여 지식을 쌓으며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셋째, 사후관리에 신경 쓰는 기업금융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거래기업의 지속적인 우량기업화를 지원하고 기업은행과 함께 성장해나갈 잠재 우량고객 발굴에도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개척자의 역할을 하겠습니다. 단순히 상담과 거래를 통한 관계가 아닌 진정성 있는 태도로 기업고객을 돌보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고객이 만족할만한 제안을 하고 대출업무를 원활히 진행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자기계발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IBK기업은행에서 이러한 계획을 통해 기업고객과 소상공인들에게 힘을 줄 수 있는 행원으로 성장하겠습니다.
글자수 1146자 | 1988Byte
5. 금융기관이 중점을 두고 추진하는 금융사업(또는 상품) 중 하나를 선택하여, 해당 금융사업(또는 상품)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개선안을 제안하시오
<IBK BOX, 기업금융 종합 플랫폼>
기업은행에서 중점을 두고 추진하는 금융사업 중 하나는 IBK BOX라고 생각합니다.
IBK BOX는 오픈 API를 활용해 회계 관리, 경영 지원 등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면서 이를 활용해 중소기업들의 경영 문제점을 해결하는 기업금융 플랫폼으로 입지를 견고히 다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1인 사업가들을 위한 종합 플랫폼으로서 IBK BOX가 미래에는 더욱더 중요해질 거라 생각했습니다.
현재 IBK BOX는 이러한 장점이 있습니다.
첫째, 중기금융 역량을 디지털 플랫폼으로의 전환입니다.
중기금융의 작지 않은 시장규모와 개인 고객 못지않게 기업고객들의 편리한 디지털 서비스 수요가 지속되면서 디지털 플랫폼으로 전환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주었고, 모든 솔루션을 한곳에 모은 시스템으로 경영 편의를 극대화했다는 점이 강점입니다.
둘째, 비대면 서비스의 확장입니다.
코로나19로 영업점 방문이 어려운 중소기업에게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상공인 사전 확인 서비스를 통해 대출 지원 대상인지 손쉽게 확인할 수 있어 소상공인에게 편리한 플랫폼으로의 역할을 다졌다고 생각합니다.
반면, 제가 생각한 IBK BOX의 최대 단점은 체험 서비스의 부족입니다. BOX 스토어 중 재무/회계, 구매/판매 등의 메뉴를 보면 '둘러보기'를 클릭하면 준비중이라는 메세지가 뜹니다. 예비사업가가 어플을 이용하면서 서비스를 체험하기 위해 둘러보면서 이러한 메세지가 뜬다면 IBK BOX 어플을 사용하기 전에 아쉬움을 느낄 거 같습니다.
이러한 장단점을 바탕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향은 이용 대상 및 확장을 위한 개선입니다. IBK BOX가 출시 1년을 맞이하면 가입자 수 7만명을 돌파는 좋은 성과라 생각합니다. 이에 더 나아가 코로나19로 반짝 가입자 수가 늘어난 게 아니라 더 꾸준하게 가입자 수를 늘릴 수 있는 방향은 이용 서비스 확대라 생각합니다. 해외 HSBC의 기업금융 플랫폼인 Fusion을 통해 중소기업 뱅킹과 개인 재무 관리 서비스를 통합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런 서비스를 본떠서 IBK BOX도 중소기업 뱅킹과 개인금융 간의 연동을 통해 쉽게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가 필요해 보입니다.
앞으로도 기업금융도 비대면 서비스가 강화되는 시대로서 이러한 개선을 통해 IBK BOX가 우리나라 대표 '기업금융 종합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기업은행에서 중점을 두고 추진하는 금융사업 중 하나는 IBK BOX라고 생각합니다.
IBK BOX는 오픈 API를 활용해 회계 관리, 경영 지원 등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면서 이를 활용해 중소기업들의 경영 문제점을 해결하는 기업금융 플랫폼으로 입지를 견고히 다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1인 사업가들을 위한 종합 플랫폼으로서 IBK BOX가 미래에는 더욱더 중요해질 거라 생각했습니다.
현재 IBK BOX는 이러한 장점이 있습니다.
첫째, 중기금융 역량을 디지털 플랫폼으로의 전환입니다.
중기금융의 작지 않은 시장규모와 개인 고객 못지않게 기업고객들의 편리한 디지털 서비스 수요가 지속되면서 디지털 플랫폼으로 전환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주었고, 모든 솔루션을 한곳에 모은 시스템으로 경영 편의를 극대화했다는 점이 강점입니다.
둘째, 비대면 서비스의 확장입니다.
코로나19로 영업점 방문이 어려운 중소기업에게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상공인 사전 확인 서비스를 통해 대출 지원 대상인지 손쉽게 확인할 수 있어 소상공인에게 편리한 플랫폼으로의 역할을 다졌다고 생각합니다.
반면, 제가 생각한 IBK BOX의 최대 단점은 체험 서비스의 부족입니다. BOX 스토어 중 재무/회계, 구매/판매 등의 메뉴를 보면 '둘러보기'를 클릭하면 준비중이라는 메세지가 뜹니다. 예비사업가가 어플을 이용하면서 서비스를 체험하기 위해 둘러보면서 이러한 메세지가 뜬다면 IBK BOX 어플을 사용하기 전에 아쉬움을 느낄 거 같습니다.
이러한 장단점을 바탕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향은 이용 대상 및 확장을 위한 개선입니다. IBK BOX가 출시 1년을 맞이하면 가입자 수 7만명을 돌파는 좋은 성과라 생각합니다. 이에 더 나아가 코로나19로 반짝 가입자 수가 늘어난 게 아니라 더 꾸준하게 가입자 수를 늘릴 수 있는 방향은 이용 서비스 확대라 생각합니다. 해외 HSBC의 기업금융 플랫폼인 Fusion을 통해 중소기업 뱅킹과 개인 재무 관리 서비스를 통합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런 서비스를 본떠서 IBK BOX도 중소기업 뱅킹과 개인금융 간의 연동을 통해 쉽게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가 필요해 보입니다.
앞으로도 기업금융도 비대면 서비스가 강화되는 시대로서 이러한 개선을 통해 IBK BOX가 우리나라 대표 '기업금융 종합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반응형
'[퐈니논다] 퐈니꿀팁 및 이슈 > [퐈니꿀팁] 취업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은행 인턴] 기업은행 청년인턴 개인별 과제 (11) | 2023.07.13 |
---|---|
[국민은행 서류합격 자소서] 2020년 하반기 국민은행 자소서 (1) | 2022.10.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