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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은행 서류합격 자소서] 2020년 하반기 국민은행 자소서

by 퐈니퐈니 2022. 10.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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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퐈니논다의 퐈니입니다.

 

어느덧 하반기 채용기간이 다가왔네요. 저도 기나긴 취준생 끝에 2년차 직장인으로 생활하고 있습니다....

그 시절이 힘든 시간이었지만 돌이켜보면 취준기간때 많은 사람들도 만나보고 경험도 하면서 사회생활을 쌓을 수 있던 시기였던 거 같아요.

 

경제학을 전공하면서 "은행원"이라는 직업에 꿈이 커졌고, 금융권에 들어가기 위해 그래도 열심히 노력한 거 같아요.

하지만 지금은 금융권이 아니라 다른 업을 선택하면서 열심히 직장생활을 하고 있지만, 금융권 도전을 하는 은준생이 많다는 것과 힘든 것도 많이 알고 있어요.

 

그래서 작은 도움이라도 드리고 싶어 서류합격한 자소서 및 꿀팁에 대해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시간이 지나 지금과 자소서 질문이 많이 다를 수도 있지만 큰 틀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제 자소서 보고 베낀다고 생각하면 안되요 x) 

 

아무튼 금융권에 도전하면서 서류전형에 합격한 기업들을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오늘은 2020년 하반기 국민은행 자소서입니다.

 


 

* KB국민은행 UB부문으로 지원하게 된 계기와 귀하를 채용해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기술하십시오.

<미래금융의 선도자 UB직원이 되기 위해>

KB국민은행의 UB직원이 되어 고객 중심 사고를 가지고 미래금융을 선도하는 직원이 되기 위해 지원했습니다. 

은행 인턴 시절,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삼고 행동하면 업무를 보시는 고객들도 만족하며 돌아가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은행은 고객 만족을 기초로 고객이 어떤 서비스를 원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런 바탕으로 미래에는 디지털 금융을 통한 영업전략을 통해 고객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드리는 것도 고객 서비스의 한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KB국민은행은 고객 친화적 영업 인프라 구축의 모습과 디지털 자산 분야의 기술 협략 및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신규 사업 발굴을 보며 미래금융과 고객 중심 사고를 바탕을 둔 은행이라 생각했습니다.

이처럼 KB국민은행의 고객중심사고를 가지기 위해 CS마인드를 성장시켰습니다. 
인턴 시절, 인력 부족으로 인해 창구업무가 더뎌 대기시간이 길어진 상황이 있었습니다. 이에 빠른 서비스를 드리기 위해 간단한 업무의 경우 ATM 사용법을 알려주었고, 지점 특성을 고려하여 온누리상품권 신청서를 창구 앞에 배치해 고객 만족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KB국민은행에서도 CS마인드를 가지고 고객을 중심으로 일하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이런 바탕으로 미래금융에 어떻게 고객서비스를 드릴지 고민하고 항상 발전하는 UB직원이 되겠습니다.
 

 

* 본인이 책임감을 가지고 일이나 프로젝트(또는 과제 등)를 추진했던 경험을 말씀해주세요. 해당 경험에서 본인의 역할과 진행과정에서의 어려움 등을 약술하십시오. 

<이브로쉐 1등을 위한 노력>

올리브영 매니저로 근무하면서 이브로쉐 경합 팀 내 1등을 목표로 삼고 매장 전 직원과 협력한 경험이 있습니다.

한 달 동안 진행되는 이브로쉐 경합이 있었습니다. 목표매출은 약 170만 원이었지만, 목표 대비 높은 달성률을 기록하는 것이 관건이었습니다. 그리하여 팀 내 1등을 위해 하루 판매 금액 50만 원을 목표로 영업활동을 했습니다. 하지만 업셀링 및 상품 배치를 통한 기존의 영업방식에 대한 직원들의 다른 의견으로 고민이 많았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회의를 진행했고 새로운 방식의 영업활동과 기존의 영업방식을 혼합하는 전략을 선택했습니다.
그리하여 스태프에게 교육자료를 공유하여 셀링 포인트를 잡아주었고, 상품 권유 및 포스 앞에서 업셀링을 유도했습니다. 다른 직원들은 쇼카드에 상품 특징을 키워드로 작성하여 고객의 눈에 띄게 했습니다. 또한, 자체 마케팅을 통해 이브로쉐 상품과 다른 상품의 연계 판매 및 증정품 지급을 통해 판매율을 높이게 했습니다. 그리하여 주 1회 아이디어 회의를 진행하며 새로운 마케팅 활동으로 판매율을 높여나갔습니다.

상품문의가 많아졌고, 고객에게 쉽게 접근하여 영업활동을 한 결과, 최종 달성률 349%로 팀 내 1등을 달성했습니다. KB국민은행에서도 영업점에 일어나는 상황에 대해 직원들과 작은 것이라도 협업을 통해 효율적으로 업무를 달성하는 행원이 되겠습니다.
 

* 가치관이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할 때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며, 그 이유와 관련된 사례를 약술하십시오.

<BIG DAY에 배운 교훈>

가치관이 다른 사람과 일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실천’입니다. 어떤 일이든 서로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실천을 통해 일을 해보고 그 과정에서 고쳐 나갈 것이 있으면 바로 고쳐나가 일을 마칠 수 있도록 합니다.

약 2년간의 애슐리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고객이 몰리는 날인 BIG DAY에 그런 경우가 있었습니다.
많은 고객을 상대하다 보니 직원 수는 한정돼 있고 긴 대기시간과 주문 오류 등이 불가피했고, 이는 자칫 고객들의 불만으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음식의 질 보다는 빠른 음식 회전을 통해 고객들에게 내놓는 직원도 있었고, 회전율은 떨어지지만, 음식의 질을 높이자는 직원도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저는 작은 것 먼저 실천하자고 했습니다. 빠른 회전율을 높이기 위해 혼자보다는 같이 한다는 생각으로 인원이 부족한 파트는 제가 직접 도와주었고, 고객이 소스가 짜다고 했을 때 요구사항을 매니저님께 전달하여 소스의 양을 조절하여 고객 입맛에 맞게 만들었습니다.

작은 것 하나하나 실천하면서 회전율은 물론 음식의 질을 높일 수 있었고 그 당시 매출 3위를 기록했습니다. 이 경험으로 가치관이 다르더라도 목표는 똑같으므로 실천하고 행동하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것 배웠고, 업무과정에서도 목표를 생각하고 팀원들과 맞춰가며 실천하는 행원이 되겠습니다.
 

* 본인이 생각하는 영업역량이란 무엇인지 정의하고, 귀하께서 UB(Universal Banker)인재로 성장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사례를 들어 기술해주세요. 나아가 언택트(비대면) 환경 속에서 KB국민은행은 어떤 영업전략을 수립하면 좋을지 서술하십시오. 

<고객 요구 파악>

제가 생각하는 영업역량은 고객에게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고객이 원하는 것을 찾고 그것을 해결해 주기 위해 도움을 주는 것이 영업이라 생각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민은행 UB 인재가 되어 고객과 소통하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UB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 저는 고객 요구 분석에 초점을 두어 행동했습니다. 

현 금융업계에서는 인공지능을 이용한 고객 분석을 통해 맞춤 상품을 선보이면서 고객들은 장소에 구애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 속에서 은행원은 빠른 판단력과 맞춤 서비스를 드릴 수 있는 행동으로 고객에게 상품을 알기 쉽게 설명할 수 있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이에 기업은행 인턴을 하면서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여 모바일 뱅킹 실적을 개선한 경험이 있습니다.

비대면 서비스가 강해지면서 모바일 뱅킹 효율성이 높아짐에 따라 저 역시 고객에게 모바일 뱅킹을 권유하는 업무를 했습니다. 모바일 뱅킹 유치를 하기 위해 지점에 방문해 온 고객을 상대로 무작정 권유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거절하여 가입 유치가 쉽지 않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특정 고객군을 선정하여 모바일 뱅킹을 유치할 방안을 생각했습니다. 
먼저 방문 비율이 높았던 외국인 고객에게는 미숙한 한국어 실력 때문에 모바일 뱅킹을 사용하지 않는 고객이 대다수였지만 이런 점을 고려하여 다양한 아시아권 언어로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며 가입을 권유했습니다.
그다음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가입을 유치했습니다. 주로 창구업무에 비중이 높았던 고객층이었지만 팸플릿을 보여주며 이체 방법, 잔액조회 방법 등 사용법을 알려주면서 모바일뱅킹의 편리성을 어필하여 가입을 권유했습니다.

그 결과, 호남지점에서 모바일 실적 10위 안까지 달성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고객마다 필요한 서비스가 다르므로 고객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온라인, 오프라인 점포의 유대관계 형성>

비대면 환경에서 온라인 점포와 서비스를 강화하는 것은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오프라인 점포와 온라인 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영업전략을 강화하면 더욱 큰 시너지를 얻을 것 같습니다.

오프라인 점포에서는 단순 거래의 고객에 디지털 뱅킹 활용을 연구하고, 점포 내의 태블릿 PC를 활용한 점포영업을 늘려나가야 합니다. 또한, 몇 년 전부터 꾸준히 실행시키고 있는 키오스크 점포의 활성화를 통해 오프라인 점포에서도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여 비대면 시대에 대비하여야 합니다.

또한, 온라인 서비스 강화를 위해서는 디지털 자산관리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더욱 안전하고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나아가야 합니다.
특히, 많이 데이터의 도입으로 인해 기존 금융사와 핀테크 업체들과 협약하여 다양한 자산관리 서비스는 물론 이에 맞춰 선진국 수준의 디지털 금융 이용자 보호 체계도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KB국민은행에서도 빠른 변화에 앞서 실명 확인 및 인증 규제를 개선하고 디지털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관리와 감독 인원의 확충도 필요해 보입니다.

디지털 자산관리 서비스가 늘어나는 만큼, 저 또한 새로운 시스템을 기반으로 변화하는 금융환경에 맞춰 고객에게 어떤 서비스가 필요할지 고민하며 공부하겠습니다. 또한, 많이 데이터 활용을 통해 신용관리 및 재무관리를 통해 최적의 금융상품을 추천할 수 있도록 하여 기업금융 및 개인금융 전반에서 고객의 요구에 따른 영업방식과 전략을 수립하여 최상의 성과를 만들겠습니다.
 

 

* 아래의 디지털 분야에서 본인이 자신있는 순으로 1가지 이상을 선택하고 해당 분야를 학습했거나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십시오. (3000 Bytes 이내) -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Cloud, 디지털 마케팅, 오픈뱅킹, P2P, 기타 디지털 분야

<P2P금융의 투자경험>

온라인을 통해 대출-투자를 연결하는 핀테크 서비스인 P2P금융을 이용해 본적이 있습니다.

온라인을 통해 불필요한 경비 지출을 최소화하여 대출자에게는 낮은 금리, 투자자에게는 높은 수익을 제공하는 핀테크서비스라 하여 첫 투자를 P2P금융에 투자했습니다.
제가 이용한 곳은 ‘렌딧’이라는 P2P 사이트를 이용했습니다. 결론적으로 1,795,000원을 투자했고, 투자 채권 수는 342개, 원금 지급률은 90%, 수익률은 6.72%로 준수한 수익률을 실행했습니다.

P2P 투자를 하면서 가장 유의할 것은 우량 채권을 고르는 일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5가지의 투자원칙을 지키며 투자했습니다. 

첫째, 렌딧CSS등급이 높은 채권을 골랐습니다. 렌딧등급은 LD+숫자로 이루어져 있는데 숫자가 낮을 수록 렌딧 등급이 높음을 의미하였고 가장 우량한 채권을 선택했습니다.
둘째, NICE 등급이 높은 채권을 골랐습니다. NICE 신용등급이 1~3등급인 채권에만 투자했습니다.
셋째, 10%가 넘는 대출금리 채권은 주의했습니다. 금리가 10%가 넘는 채권을 보면서 기존에 대출이 많거나 신용등급이 낮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런 경우를 생각하면서 투자했습니다.
넷째, 소득금액이 높고 총 직무 경력이 긴 채권을 골랐습니다. 렌딧의 대출금액은 1~2천만원대가 대부분이기에 소득금액이 높은 경우 상환에 큰 문제가 없는 경우가 많았고 직무 경력이 길다면 더 신뢰할 수 있을 거라 판단하여 골랐습니다.
다섯째, 카드대출, P2P대출이 많은 경우를 제외하여 투자했습니다.

P2P금융 뿐만 아니라 미니스탁, 뱅크샐러드 등 여러 자산관리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꼈던 것은 손쉽게 금융을 경험할 수 있고, 소액이라도 이렇게 투자를 하면서 자산 관리가 재밌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현재 금융산업은 오픈뱅킹과 마이데이터 도입으로 인해 기존 금융사와 핀테크업체의 구분이 없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자산관리서비스와 P2P투자 등의 대중화를 이루고 있고, 이런 변화에 KB 국민은행에서도 변화하여 고객들이 자산관리가 재밌고 쉽게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R기초 교육>

디지털자산관리서비스 경험 뿐만 아니라 은행에서도 빅데이터관련 지식과 업무에 연관이 있을 거라 생각하여 R기초 교육과정을 수강했습니다.

데이터 전문가 온라인 교육 사이트를 통해 ‘R기초 교육’이라는 과정을 수료했습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온라인 강의를 들으면서 느꼈던 것은 우리는 데이터의 시대에 살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우리 삶의 많은 부분들이 디지털 데이터화 되고 있고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영역이 데이터와 연관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빅데이터의 출현 배경을 통해 은행권의 거래 데이터 등 모든 분야에 비즈니스 성과를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우며 현재도 온라인 강의를 통해 디지털 인재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KB국민은행 UB행원으로 금융 및 경제 공부도 중요하지만 이제는 디지털 시대에 맞게 디지털 분야의 공부도 필수라 생각합니다. 언택트 시대에 어떻게 하면 고객들에게 자산관리서비스를 더욱 유용하게 접근할 수 있을 지 고민하고 그리고, 어떠한 프로세스로 디지털 금융이 이뤄어지는지 공부하면서 미래금융을 선도하고 고객을 확보하는 행원으로 성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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